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커뮤니티

업무사례

사기혐의 기소중지 | 무혐의

관리자 2023-09-13 조회수 1,744



사기혐의, 기소중지, 혐의 없음                                                                                                                                                                             

고소취하 약속을 어긴 채권자, 20년간 불법체류자로 힘겹게 살아온 의뢰인의 이야기




| 사건 요약


개요

고소 취하를 조건으로 요구하는 채무액을 전부 변제하였으나 고소 취하 효력이 발생하지 않아 기소중지 처분을 받은 사건입니다.


결과

재기 신청 후 채무 변제 사실이 담긴 변호인 의견서와 법무법인 모두에서 진행하였던 유사 사건 사례들을 제출하여  혐의 없음  처분을 받았습니다.




──────────────────────────────────────────────────────────────────────────




| 상세 진행 과정


안녕하세요. 형사사건 전문 변호사 구본준입니다.


오늘은 고소를 취하해 준다하여 요구하는 빚을 모두 갚았는데도 불구하고 20년 넘게 기소중지되어 있었던 사건에 대해 말씀드리려 합니다.




1. 사건 내용




2000년 5월 경
인천 미추홀구에서 PC방을 운영 하던 김선미(가명) 씨는 PC방에 사용할 기기를 구매하면서 KGI 캐피털(가명)과 소유권유보부 계약(24개월 할부계약)을 체결하고 PC 20대와 프린터 1대를 수령하였다.

2000년 8월 무렵
김선미 씨는 남편과의 불화로 이혼하게 되었는데, 이 과정에서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고 자살을 기도하는 등 심각한 우울증을 앓게 되었다.

2000년 10월 경
이를 보다 못한 친구 이영신(가명)은 김선미에게 미국에서 새로운 삶을 살면 어떻겠느냐는 제안을 하였고, 김선미는 미국으로 이민을 하였다.

미국으로 떠난 김선미가 할부금을 변제하지 않자, KGI 캐피털은 김선미를 사기 혐의로 인천지방검찰청에 고소하였고, 이후 KGI 캐피털의 김선미에 대한 채권은 미진신용정보(가명)로 매각되었다.

2012년 9월경
미진신용정보는 김선미의 아버지 김종선(가명)에게 연락하여 이자 일부를 탕감하여 주고 고소를 취하하는 조건으로 채무변제를 요구하였고, 김종선은 이를 수락하여 미진신용정보가 요구하는 채무액을 전부 변제하였다.

그러나 미진신용정보는 김선미에 대한 형사사건에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았고,

그 결과 김선미는 20년간 기소중지된 채 미국에서 거주하게 되었다.






2. 의뢰인과의 상담


2021년 10월경 의뢰인께서는


오래전 고소를 취하해 준다고 해서 돈도 모두 갚았었는데, 아직도 기소중지가 풀리지 않은 상태입니다. 기소중지된 사건으로 여권도 발급받지 못하고 영주권도 발급받지 못하고 있는데 입국하지 않고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라고 문의를 주셨었습니다.


의뢰인과 말씀을 나눠보니 몇 가지 문제가 있었습니다.


의뢰인, 의뢰인의 아버지, 고소인으로부터 채권을 양수한 미진신용정보는 형사절차에 대해 잘 알지 못하였고, 결국 기소중지된 사건에 대해 아무 조치가 되어있지 않은 상태였습니다.




3. 자료 확보 및 검토


고소장을 비롯하여 여러 가지 자료를 인천지방검찰청에 요청하였습니다.


고소장 내용을 검토하여 보니, 의뢰인께서 말씀 주신 내용으로 기소중지 되어있던 것이 맞았고 고소인과 채권양수인 등도 의뢰인께서 말씀 주신 곳과 동일함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채권 양수인인 미진신용정보가 의뢰인 김선미에 대한 고소를 취하하지 않았음을, 더 정확하게는 고소 취하서를 제출했으나 고소인이 아니어서 고소 취하의 효력이 발생되지 않았던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고소 취하는 채권양수인인 미진신용정보가 아니라, 피기망자이자 고소인인 KGI 캐피털이 했어야 효력이 발생할 수 있는 사안이었는데, 이를 잘 모르는 미진신용정보와 의뢰인, 의뢰인의 아버지가 고소인과 협의 없이 고소 취하를 했던 것이 문제였습니다.


당연히 사건은 종결될 수 없었고, 수사기관에서도 기소중지 된 상태로 사건을 묵혀놨던 것이었죠.


설상가상, 오랜 세월이 흘러 고소인 회사 KGI 캐피털과, 채권 양수회사인 미진신용정보가 모두 폐업을 하여 법인이 사라진 상태라 고소인 회사 KGI 캐피털과 다시 협의를 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었습니다.


결국 당시 채무가 모두 변제된 사실만으로 담당 검사를 설득하여 사건을 종결시켜야만 하는 상황이었던 것입니다.




4. 해결 가능


변호인 의견서(재기 신청서) 만으로 사건을 종결시켜야 하는 사건이었는데, 아래와 같은 점들을 종합하면 해결 가능한 사건으로 판단되었습니다.


① 김종선 씨가 미진신용정보에 변제한 영수증을 갖고 있었던 점

② 미진신용정보가 김종선 씨에게 채무변제 독촉 공문을 보냈었고, 김종선 씨가 이를 가지고 있었던 점

③ 합의의 효력은 없지만 모든 채무가 변제된 것으로 확인되는 점

④ 따라서 ‘기소중지 재외국민 사건 처리 지침’에 따라 합의 등에 준하는 사건으로 볼 수도 있는 점

⑤ 고소인 회사가 폐업하여 더 이상 합의가 불가능하고, 채무가 소멸된 마당에 피의자를 처벌할 공공의 이익이 극히 적은 점




5. 재기 신청서 작성 및 검찰 협조


상담 시점 1개월 뒤면 미국 LA 총영사관에서 기소중지 재외국민 특별자수 기간이 운영되는 시기였습니다.


이 시기에 맞추어 재기 신청을 하기로 의뢰인과 말씀 나누고 준비를 시작했습니다.


재기 신청서에는 앞서 검토한 내용과 함께 재기가 되어야하는 이유, 그동안 우리 법인에서 해결했던 기소중지 사건들 중 김선미 씨와 유사한 사건들을 추려서 첨부했습니다. 이 사건과 유사한 사건들이 모두 해결되었다면, 담당 검사 입장에서도 처분을 내리기가 한결 수월할 테니까요.




6. 재기 및 간이조사


재기 신청 후 1달이 되었을 무렵, 검사실 수사관님으로부터 연락이 왔습니다.


재기시킬 예정이다. 다만 피의자 조사는 해야 할 것 같다. 입국이 불가능한 상황이니 간이조사 형식으로 진행하겠다. 진술서를 파일로 보내줄 테니, 피의자에게 전달해 주고 작성한 후 스캔하여 다시 보내라.


피의자가 소재 발견되지 않은 상태에서 수사를 해야 하기 때문에 기소중지 사건은 재기가 매우 어려움에도 결과적으로 검사님을 설득하는데 성공했습니다.


사건이 재기만 되면 간이 방식의 피의자 조사는 일도 아니었습니다.


검사실로부터 조서를 이메일로 받아, 김선미 씨에게 전달하였고 김선미 씨의 진술을 기재한 후 다시 검사실로 전달했습니다. 이때 신원확인을 위해 김선미의 신분증도 함께 첨부했습니다.




7. 결과는 혐의 없음



▼ 피의사건 결정통지서





2주 후 인천지검 검사실에서는 김선미 씨에게  혐의 없음  처분을 내렸습니다.


20년 동안 피의자로 살아온 김선미 씨의 사건이 종결되는 순간이었습니다.




8. 마치며


이 사건은 고소 취하 당시 제대로 처리가 되었으면 진작 종결될 사건이었습니다.


20년이 넘는 시간을 불법체류자로 살 필요도 없었고, 형사사건의 피의자로 미국에서 도망 다니면서 살 필요도 없었던 사건이었습니다.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사건을 해결하지 못하고 온갖 불이익을 겪으면서 20년이라는 세월을 허비한 것이 너무나 안타깝습니다.


의뢰인 김선미 씨는 사건이 해결되고 몇 개월 후 한국에 들어오셨습니다.

아마도 한국에 입국하고 싶었지만 형사사건 때문에 입국하지 못했던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유사한 일을 겪고 계신 분들이 있다면 하루라도 빨리 사건을 해결하여 자유롭게 왕래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




사건 담당 변호사




구본준 변호사